본문 바로가기

보험유통 이슈

사이버보험 청약 시 독립대리점이 피해야 할 일반적인 5가지 실수

미국에서 사이버보험 보험료가 2021년에는 분기마다 25%씩 상승했다. 그러나 보험회사는 언더라이팅 요건을 훨씬 더 엄격하게 적용하고 청약 과정에서 깐깐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보험중개회사 Marsh에 따르면, "보험회사들은 보장 범위뿐만 아니라 계약의 구성까지 점점 더 면밀히 조사하고 있다."고 한다.

 

보험회사가 모든 청약서를 더 자세히 살펴보는 상황에서 보험대리점은 고객이 올바른 보장을 받도록 하거나 청약서의 잘못된 정보로 인해 청약이 거부되지 않도록 실사를 수행해야 한다.

이하는 이 예측할 수 없는 시장에서 보험대리점이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쉽게 피할 수 있는 5가지 일반적인 사이버 청약 실수이다.

1. 고객의 사이버 익스포저/현재의 위협을 알지 못함

사이버 리스크에 대한 보험산업의 이해가 지난 5~10년 동안 기하급수적으로 개선되었으며 오늘날 업계에는 확실히 더 많은 사이버 전문가가 있지만 대부분의 독립대리점은 사이버 전문가가 아니다.

 

대리점이 고객과 고객의 사업 니즈에 대해 알아야 하는 정보의 양을 감안할 때 이는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더 이상 변명이 아니다.

 

오늘날과 같은 상황에서 대리점은 현재 사이버 익스포저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하며 고객이 이러한 익스포저를 완화하기 위해 마련한 사이버 보안 프로토콜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원격으로 일하는 직원이 있는 고객은 현지 커피숍에서 일할 때 VPN(가상 사설망)을 절대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고객이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자신을 적절하게 보호하지 않으면 자신의 사업과 고객을 리스크에 노출시키는 것이다. 그 이슈를 식별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은 대리점의 몫이다.

2. 시장/사업자 리스크 성향을 알지 못함

고객의 사이버 리스크를 아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대리점의 고객에 대한 사이버 시장의 성향을 아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대리점은 다양한 사이버 보험회사에 대해, 그리고 그들의 보험이 보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이 담보력을 얼마나 제공할지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시장에 나가기 전에 숙제를 하지 않는 대리점은 자신들의 거래처를 상대로 광범위하게 마케팅하는 데 더 많은 시간과 자원을 들여야 한다. 대리점이 가장 피하고 싶은 일은 거부되거나 무시될 청약서를 제출하여 보험회사나 고객의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다. 시장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면 대리점이 자신의 고객의 니즈에 적합한 보험회사를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대리점은 또한 다음을 포함하여 보험회사가 고객에 대해 어떤 정보를 알고 싶어하는지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 사이버 보안 프로토콜과 그것의 관리 및 배포 방법
  • 과거의 사이버 사고 또는 보험금 청구
  • 보안 요건에서 제외될 수 있는 회사의 모든 사람
  •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관리하는 제3자와 같은 기타 잠재적인 취약점

대리점은 고객이 보험회사가 리스크를 평가하고 필요 시 후속 질문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이해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3. 고객이 사이버보험 청약을 이해한다고 가정하는 것

고객이 청약서의 질문을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종종 그에 답변할 전문지식이 부족하다. 예를 들어 고객이 조직의 모든 사용자에 대해 다단계 인증( multi-factor authentication, 이하 MFA)을 필수로 설정하지 않은 경우 고객은 MFA 사용에 대한 질문에 잘못 응답할 수 있다. 또는 고객은 완전히 아웃소싱하더라도 개인 식별 정보 및 지불 카드 데이터에 대한 책임이 있음을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불행히도 대리점이 사이버 청약 질문에 답할 때 고객에 대해 충분히 깊이 파고들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대리점은 고객이 "촬영 준비"가 되기 전에 거래처를 마케팅할 수 있으며, 이는 보험회사, 대리점 및 고객 사이에서 오락가락을 많이 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다. 설상가상으로 청약서가 부정확한 것으로 판명되면 보험금 신청 거부로 이어질 수 있다.

 

4. 청약 절차를 완료할 충분한 시간을 허락하지 않음

청약이 이전보다 훨씬 포괄적이고 리스크에 특화된 보험자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사이버 청약을 평가하고 승인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현재 보험증권이 발급되기까지 평균 60~90일이 소요된다.

고객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거나 추가 정보 또는 사이버 보안 평가에 대한 보험회사의 요청에 응답하지 않는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보험증권 발행의 지연이 발생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보험회사가 보험증권을 발행하기 전에 고객에게 보안 프로토콜을 시행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지연은 고객이 고용 계약이나 사업자금 조달과 같이 보장을 확보하기 위한 기간 내에 있을 경우 그들에게 실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대리점은 청약서 제출을 철저히 해내고 고객을 위한 최상의 증권 옵션을 보장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허용해야 한다.

5. 사이버 전문 지식을 요청하지 않음

사이버 리스크에 대해 모르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므로 공란을 채우고 보험 청약 질문에 정확하게 답변할 수 있기 위해 외부 전문지식과 도움을 받아야 한다.

오늘날 대리점과 협력하여 고객의 사이버 익스포저를 식별하고 완화하여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사이버 리스크 평가 회사가 많이 있다. 이 회사들은 또한 사이버 시장을 알고 있으며 대리점을 각 고객에 적합한 보험회사와 연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험회사와 함께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적절한 비용과 필요한 기간 내에 보장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내부 IT 자원이 없는 소규모 기업 고객에게 매우 중요하다.


사이버 보안을 배우는 것은 쉽지 않으며 하룻밤 사이에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지만 대리점은 몇 가지 간단한 실수를 피함으로써 고객이 이렇게 진화하는 리스크로부터 보호받게 할 수 있다.


출처: https://www.propertycasualty360.com/2022/10/26/common-mistakes-to-avoid-on-cyber-insurance-applications/